우리의 광고를 왜 기록하는지
공중분해되는 기억들
가끔 작년에 했던 프로젝트가 무엇이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할 때가 있습니다.
칠판에 적힌 목표는 확실한데, 그것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 물어보면 머릿속에서 여러 프로젝트가 뒤섞여서 정확히 말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실장님께서 팀원들에게 해주신 말씀이 기억나네요.
"했던 일들을 클리핑해서 결과값을 기록해야 합니다,
결과값을 분석해서 어떤 점을 개선할지, 무엇을 줄일지 결정하는 과정이
성장에 도움이 될거예요.”
그 말씀에 저도 정말 동의합니다.
바쁜 업무 속에서도 결과를 살펴보는 것이 후순위로 밀리는 것을 막기 위해 기록하려고 합니다!
진짜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의 발견
광고 활동을 기록하는 또 다른 이유는 진짜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를 발견하기 위해서입니다.
모든 광고가 성공적일 수는 없지만 실패한 광고에서 배울 점을 찾을 수 있죠.
어떤 구좌에서 몇 개의 배너가 적당한지, 어떤 구좌에서 광고주의 목적에 맞는 결과가 나올 수 있는지 고민하고 분석하다 보면 성공적인 광고 요소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기록된 데이터를 통해 우리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도 해요.
과거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비교 분석하면서 새로운 광고 캠페인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고, 이렇게 하면 더 나은 광고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과감히 없앨 것과 유지할 것
기록은 무엇을 유지하고 무엇을 없앨지 결정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광고 활동을 기록하지 않으면 어떤 것이 효과가 있었고 어떤 것이 효과가 없었는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효과적인 요소는 유지하고, 그렇지 않은 요소는 과감히 없앨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국 광고를 기록하고 분석하는 과정은 단순히 과거 활동을 정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광고를 만들고, 더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